본문 바로가기

Issue - 사회,시사

신종플루 증상 및 치료법과 예방법

최근 국내에 신종플루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습니다. 얼마전 2명의 환자가 사망한 이후로 신종플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자세한 신종플루 증상과 확진법 및 치료와 예방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때입니다. 이에 신종플루에 대한 여러 정보를 모아서 알려드립니다.

1.신종플루 증상 (감기와 비교하여)
 증상 신종플루 감기
 발병  3~6시간에 걸쳐 급속한 고열,몸살과 같은 급속한 증상이 발생함  며칠간 천천히 발열,몸살
 일어남
 두통  80% 이상이 심한 두통을 수반  가벼운 두통
 기침  콧물 없는 기침  콧물 있는 기침
 열  37.8도 이상의 고열이
  3~4일 지속
 고열은 드물게 일어남
 몸살  심한 몸살이 지속  가벼운 몸살
 오한  상당수가 오한이 발생  드물게 발생
 피로감  심한 피로감이 오래 지속  가벼운 피로감
 편도선  편도선은 붓지 않음  편도선이 자주 부음
 재채기  거의 없슴  자주 있슴
 흉부 압박감  흉부에 심한 압박감  거의 없슴

일반 감기와 비교한 위의 증세를 보셔서 신종플루와 비슷한 증상이 많으시면 가까운 지정병원이나 보건소에 가셔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기 증세가 심한 환자들은 보건소에서 무료 검사가 가능합니다. 오늘(21일)부터는 보건소에서 신종플루 검사를 하지 않는다는 정보도 있으니 사전에 전화등으로 문의후 방문하세요. 지정병원에서 자비로 신종플루 검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약 6만원(비싸요!)입니다.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민영의료보험 최저가 가입안내

2. 신종플루 치료제 및 백신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타미플루가 있습니다. 타미플루는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백신개발이 진행중입니다. 그런데 개발이 완료되지 않아서 빨라도 11월 말이나 돼야 의료계 종사자나 영유아,임산부 등 고위험군 위주로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걸리지 않는 것이 최선책입니다. 문제는 백신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는 것이냐 하는 것인데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들은 이미 백신을 입도선매식으로 경쟁적으로 확보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백신확보에 정부의 확실한 대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3. 신종플루 예방법

가장 중요한 요령은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입니다.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므로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 또 손으로 입이나 코를 만지는 것을 삼가해야 합니다. 외출후에는 손을 흐르는 물에 비누로 20초 이상 씻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 기침,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해야 합니다. 외출엔 마스크 착용도 좋습니다. 대중이 많이 모이는 곳은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