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 연예,TV

은지원과 MC몽의 삭발 그리고 군대면제사유

1박2일 3월 14일 방송분에서 은지원과 MC몽이 삭발을 했다. 뺑뺑이를 돌린 후 탁구대결을 통해 진 사람이 삭발하기로 되었는데 은지원과 MC몽이 걸린 것이다. 걸린 둘은 다음 날 강화도 한 이발관에서 결국 삭발을 하였다.

그 삭발을 보니 떠오른 의문점이 있다. 이건 나뿐만이 아닐 것이다. 대한민국의 남자 연예인이라면 꼭 통과해야 할 관문인 군대문제이다. 군대는 갔다 왔는지? 갔으면 현역인지 공익인지? 공익이라면 그 이유는? 면제라면 그 사유는? 이런 물음들이 남자 연예인에게는 사족처럼 붙어 다닌다. 여자 연예인의 경우는 성형여부인 것처럼 말이다.

일단 1박 2일의 출연자들은 전부 남자들이다. 그러므로 병역의무 여부는 관심사가 되지 않을 수 없다. 국방의 의무가 젊은 남자들에겐 가장 큰 당면 문제이고 어려움이다. 현역으로 군대를 갔다오면 최소 2년 최대 3년 정도 사회와 격리된다. 공무원 시험이나 고시를 준비했다면 포기해야 할 정도이다. 그만큼 시간적, 물질적, 육체적 손해가 있는 것이다. 그래도 군대를 가는 것은 대한민국 남자로써의 의무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군대문제는 남자들에게 있어 민감한 부분이다.

1박 2일 출연자들의 병역 문제는 어떨까? 캡틴 강호동은 체중과다로 면제. 이수근은 군대는 부천 근방에 있는 17사단에서 복무했는데 오른무릎 십자인대가 찢어져서 수술받고 의병제대. 대학교에 복학해서도 3년간 목발을 짚고 다닐 정도였다고 한다. 따라서 현역으로 간후 의병제대니 현역으로 쳐야할 것이다. 김C는 방위로 복무하였고 1박2일에 최근 복귀한 김종민은 다 아시다시피 공익으로 병역의무를 마쳤다.

이승기는 군미필로 군대를 가야한다. 현역일 가능성이 높다. 이승기의 됨됨이로 보아 현역을 가지 않을까 한다. 그러면 나머지 둘은 어떨까? 일단 은지원은 군대면제라고 알려져 있다. 중졸이고 외국인 학교를 다녔는데 그건 학력인정이 안된다고 한다. 그래서 중졸로 군대면제를 받았다. 또한 MC몽은 본인이나 소속사에서 정확한 병역의무 여부를 밝히지 않고 있다. 그런데 알려지기로는 가정형편이 어려워 면제를 받았다는 설이 유력하다. 둘 다 30대 초반으로 군대갈 나이가 지난 걸 보면 둘 다 군대면제가 맞을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은지원과 MC몽 둘다 군대면제를 받았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이다. 그런데 둘의 면제사유가 석연치 않다. 그러므로 면제사유에 대한 온갖 악성 루머가 돌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둘 다 면제사유를 솔직히 밝혔으면 한다. 물론 안간 것에 대한 미안함 혹은 개인의 프라이버시도 있다.

하지만 숨길 수록 더욱 나쁘게 확대되는 것이 루머이다. 특히 군대문제는 예민하기 때문이다. 이른바 국민감정이다. 스티브유같이 군대를 갈 것처럼 하다 미국인이 되어 병역회피를 한 후 국내 입국 자체가 금지된 경우도 있다. 따라서 속시원히 군대문제를 밝히지 않으면 언젠가는 크게 당할 수 있는 것이다. 은지원과 MC몽은 군대문제에 대해 솔직하게 밝혔으면 한다. 그래야 이해도 받을 수 있고 괜한 오해는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