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nk,수수료

HSBC 다이렉트 예금 분석

HSBC(=홍콩상하이은행)의 다이렉트 예금은 증권회사의 CMA계좌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예금이다. CMA와는 여러가지 다른 장점을 내세워 고객들을 공략하고 있다. 외국계은행인 HSBC(이하 홍상은행)의 다이렉트 예금은 영국등 외국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예금이다. 적은 은행지점수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무통장등의 단가절약을 통해 고금리(08년 9월 1일 현재) 5%의 이자를 주고 있다.

홍상은행의 다이렉트 예금은 선전하고 있다.  CMA의 고금리에도 불구하고 예금자 보호가 안된다는 점과 이체시 수수료가 있는 CMA가 대부분이라는 것등의 단점이 안정적이고 수수료 면제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물론 다이렉트 예금에도 무통장이라는 점등의 불편한 점이 있다. 그러나 단점 보다는 장점이 많기에 많이들 가입하고 있는 것이다. 다이렉트 예금의 여러 측면을 CMA와 비교분석해 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예금자 보호
현재 은행당 5천만원까지는 예금자 보호가 된다. 홍상도 예외는 아니다. CMA의 예금자 비보호와 대비되는 가장 좋은 점이다. 단 다이렉트 예금의 경우 3천만원까지만 5%의 이자율이 적용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2.월복리 이자 지급
CMA의 경우 대부분이 연복리 내지는 몇개월 단위의 복리이자를 지급한다. 특이하게 일복리를 주는 CMA도 있지만 대부분 90일이상의 복리이자이다. 복리의 마술은 고액일수록 엄청난 위력을 발휘한다. 다이렉트 예금은 월말마다 이자를 합산해서 원금에 합해주는 월복리이다. CMA에 비해 유리한 점이다. 다이렉트 예금의 이자는 매월 말일경에 지급되어 원금에 합산된다. 이자 지급내역을 월말에 폰메시지로 보내주는 것도 좋은 점이다.

3.수수료 면제
다이렉트 예금은 폰뱅킹과 인터넷 뱅킹 이체 수수료가 무조건 면제이다. 가입만 하면 되는 것이다. CMA의 경우 대부분 일정 조건을 만족해야 면제된다는 점에 비하면 장점이다. 다이렉트 예금의 경우 전용 OPT가 있다. 아쉬운 점은 이 OPT의 경우 타행등록이 안된다는 것이다. 개선되어 타행등록도 가능했으면 한다.

4.현금카드
CMA의 대표주자인 동양증권 CMA의 경우 4개 은행 현금카드 겸용 체크카드 발급이 된다. 각각의 은행에서는 대부분 수수료 없이 현금인출기에서 현금을 뽑을 수 있다. 다이렉트 예금에도 현금카드가 생겼다. 단 인출 수수료가 타은행에서 600원이 든다. 주로 폰뱅이나 인뱅을 쓴다면 필요없지만 현금카드가 꼭 필요한 경우 발급받아서 쓰는 것이 좋다. 수수료는 들지만 그만큼의 편리함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아직 최종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다이렉트 예금에 체크카드가 나올 예정이다. OK캐시백이 적립되는 체크카드인데 많은 금액을 사용할수록 높은 비율의 캐시백이 쌓인다. 상당히 좋은 조건으로 추측된다. 체크카드가 나온다면 현금카드에서 발생하는 인출 수수료의 상당액을 절약할 수가 있다. 현금결제 아닌 체크카드 결제를 하면 되기 때문이다. 기대해 본다.

5.출장 개설 서비스
직장에 다니는 경우 은행에 갈 시간이 없다. 홍상은행이 그 지역에 있는 경우 인터넷으로 발급 예약을 하면 사전에 약속된 시간에 다이렉트 담당 행원이 와서 발급할 수 있다. 상당히 편리한 서비스이다. 일부러 홍상은행에 갈 필요가 없다.

CMA와의 비교를 통해서도 다이렉트 예금은 가입할 만한 가치가 있다. 무엇보다 예금자 보호의 안정성에 고금리 이자 지급이란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일단 가입만 하면 거의 모든 것은 인터넷이나 폰으로 수수료 없이 해결이 가능한 편리성도 어필한다. 여러 장점때문에 더많은 다이렉트 예금 가입자가 나올 것으로 예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