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연금저축비교 및 연금보험추천상품과 가입시 주의할 점 7가지

최근 연금저축이나 연금보험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자녀에게 노후를 의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노후보장을 위한 준비를 해두어야 나중에 후회를 안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연금보험 보다는 배당금을 받을 수 있고 원금보장이 되는 연금저축을 추천드립니다.


은퇴시기가 가까와 올수록 미래가 불안하게 됩니다. 은퇴시기에 오히려 목돈이 많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자녀의 학비, 결혼등이 있습니다. 본인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 할 일들이지만 부모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현실입니다. 이를 부담하기엔 너무 큰 짐이 됩니다. 목돈이 들어갈 곳이 많은 시기에 연금보험이나 연금저축이 도움이 될지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현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연금저축과 연금보험을 노후 대비 수단으로 삼으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연금저축은 높은금리와 소득공제 및 세제혜택을 생각한다면 노후 대비에 좋은 수단인것은 분명합니다.

또, 이런 혜택은 국가의 개인 노후 대비에 대한 배려로 준복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국가가 보장하는 것은 아닌 개인이 준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가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연금저축이나 연금보험 가입시 중요하게 여기는 점중 가장 중요한 것은

복리이자가 높아야 불입후 나중에 받는 배당금 및 연금이 많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즉 복리이자가 아닌 단리이자는 불입해 봤자 원금 플러스 약간의 이자배당이 다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연금저축보험에 높은 복리 이율은 가장 핵심적이고 좋은 방법입니다.
주식이나 편드도 있지만 위험이 따릅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달 불입하는 연금보험료혹은 연금저축금에 대해 안정적인 복리이자를 통해 돈이 쌓이는 연금저축이나 보험을 가입하고 난 후 남은 여유자금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투자 성과에 따른 주식과 같은 위험투자입니다. 일단 연금저축을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연금저축가입시 주의해야 할 점 7가지를 알려드립니다.

1.연금가입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세제적격상품인 연금저축으로
-일반연금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다. 그러므로 세제적격인지를 먼저 알아보고 가입해야 소득공제를 연 300만원 까지 받을 수있다.

2.복리이자가 높은 것으로 가입
-현재 시중에 연금상품은 연복리 4%~5.2% 까지 다양한 상품이 있다. 연 복리가 0.1%만 차이가 나도 몇십년 후에는 엄청난 금액의 차이가 나므로 반드시 연복리를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하다.

3.연금가입은 소득의 20% 이내로
-통계조사에 따르면 노후를 대비한 저축은 현 소득의 20% 이내가 적당한 걸로 나왔다. 20%가 넘을 경우 생활비 등에 부담이 되어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러므로 너무 많은 금액을 가입 할 필요는 없다.

4.중도해지를 생각한다면 납입중지를 통해 납입을 연기 할 수도 있다.
-연금저축같은 경우 혜택이 많은 대신 중도 해지 시 패널티 또한 만만치 않다. 5년 미만에 해지 시 해지가산세 2.2% 와 기타소득세 22%(10년내 해지 시)를 환수 당한다. 그러므로 중도 해지 할 경우 납입유예를 통해 3년이나 2년 동안 납입 중지를 한 후 다시 납입을 하면 된다. 무턱대고 해지를 한다면 손해를 보게 된다.


5.배당상품인지 무배당상품인지 파악
-유배당 상품인 경우 지난 15년간 납입을 한 경우 납입보험금 대비 약 5% 정도의 배당금을 수령한것으로 나왔다. 기왕이면 무배당상품보다는 유배당 상품을 추천한다.

6.지급준비율이 높은 보험회사를 선택
-연금도 물론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5000만원 까지 보호를 받는다. 그래도 수령액이 5000만원이 넘을 경우도 많으므로 기왕이면 지급준비율이 높고 탄탄한 회사를 선택 하는것이 좋겠다.

7.선택특약 선택 시 소득공제 년 100만원 추가공제
-연금저축이 소득공제 300만원까지만 되는것으로 아는데 선택특약을 넣으면 100만원을 추가적으로 더 공제 받는다.

그렇다면 연금저축상품은 어떤것을 가입 하는것이 좋을까요?
저는 보험비교닷컴에서 비교한 연금저축보험을 추천드립니다.

년복리 5.2%(보험사중 최고복리)에 724%의 수익률,유배당 상품이므로 배당금도 약 5% 받을 수있고, 소득공제를 통해 연 50만원 정도 세금환급도 받을 수 있으며 예금자보험법에 의해 예금도 보호받을 수 있으므로 현재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연금저축보험중에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후보장은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싸이트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세요.

연금저축보험비교상담센터 바로가기

[다른 추천글] 직장인 직급별,나이별 가입필수보험